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상품 Review/책

개미대학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시리즈 2탄 -주식초보 졸업하고 진짜 수익내자

by 파대리의 비밀목록 2021. 8. 19.

몇 번의 손절로 주식 투자가 무서웠습니다. 역시 주식은 계속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에 최근 개미 대학의 세력 매집 원가 시리즈 2탄 주식 초보 졸업하고 진짜 수익 내자를 구매했습니다. 과연 얼마나 도움이 됐다고 느꼈느지 솔직한 감상평을 적었습니다.

 

N년차 사회인 추천 요소
  • 차트 밖 정보를 어떻게 차트 정보와 연결지어야하는지 알게 됨.
  • 거래량, 이평선, 캔들 외 환율 등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됨.
N년차 사회인 비추천 요소
  • 친절히 설명해주지만, 1권을 읽지 않았다면 이해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
  • 정답이 아닌 정답을 찾는 과정이기에 책의 내용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방법이라고 느낀다면 정보 효용이 떨어짐.

 

 

 

※ 해당 글은 직접 책을 구매하고 읽은 뒤 작성한 것입니다. 글은 다소 주관적이며 절대적인 기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주식초보 졸업하고 진짜 수익내자 표지
주식초보 졸업하고 진짜 수익내자 표지

 

왜 구매했는가?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반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감을 못 잡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온갖 보조지표에 매달렸고 계좌는 깡통차기 일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투자가 점점 재미도 없고 싫어지더라고요. 하지만 재테크를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투자를 하지 않고 현실에만 안주하면 제 삶에 변화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출처: https://financialkid.tistory.com/entry/주식-세력-매집 원가-구하기-리뷰

 

세력의 매집원가를 주식 차트에서 확인하는 방법.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Review

매일 차트를 확인하며 주식시세를 조회하지만 제자리걸음 혹은 주가가 하락한 것에 울었던 투자자였습니다. 하지만 세력의 매집 원가를 확인하며 나름의 리스크 관리와 매수·매도에 관한 나름

financialkid.tistory.com

 

<주식 초보 졸업하고 진짜 수익내자>는 개미대학 세력 매집원가 시리즈 2탄입니다. 차트분석의 3가지 지표(거래량, 이평선, 캔들)을 갖고 어떻게 분석하는지 어떤 관점으로 봐야하는지를 알려주었는데 저는 만족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공부하고자 2탄을 구매했어요. 정말로 수익을 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말이죠.

 

주식초보 졸업하고 진짜 수익 내자는 무슨 내용?

1탄은 세력의 흔적을 어떻게 찾는지 알려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즉, 1탄의 주요 콘셉트는 '세력'이었죠. 2탄은 다릅니다. 세력에 초점이 맞춰있기보다는 어떻게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투자자의 자세'에 초점이 맞춰있습니다. 1탄의 심화 버전을 기대했던 저는 개인적으로는 아쉬웠던 부분이었어요. 그렇다고 해서 내용이 허접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기대했던 게 달랐기 때문이라는 점을 말씀드려요.

 

 

책 내용 중 챕터 19 제목
챕터 19 거래량은 주도주의 확실한 증거를 알려준다

 

이번에는 환율과 구조적 리스크, 주도주를 찾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짧게 말씀드리면 거래량이 왜 주도주를 찾는 증거가 되는지 챕터 19에서는 말합니다. 카카오를 예를 들어 설명하는데, 주도주로 부각되는 2020년 4월 이후와 그 전의 거래량 차이를 보여주며 말해줘요.

 

세력 매집 원가 구하기 1탄에서 말하기를 거래량이 곧 사람들 관심의 크기이며 결국 수익을 기대하고 오는 것이라고 했죠? 카카오의 그래프가 딱 그렇습니다. 전과 후의 차이가 명확해서 카카오의 차트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아쉬운 점은 1탄에서 알려준 내용이 2탄에도 적용되다 보니 1편을 보지 못했다면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감상평: 차트 밖 정보를 어떻게 차트 분석에 활용하는지 알려주는구나

제 솔직한 감상평은 이 책을 읽는다고 바로 주식 초보를 탈출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아요. 주식은 결국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매매하는 게 가장 최고니까요. 다만,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하면 좀 더 주식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권에서는 1권에서 다룬 개념이 종종 등장하기 때문에 1권을 안 본 상태에서 2권부터 보게 되면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 이 점은 꼭 기억해주세요.

 

주식 초보 탈출을 위해 아니 적어도 용돈 벌이는 매달 할 수 있는 정도가 되려면 얼마나 더 공부해야 할까요. 오늘도 슈퍼개미를 꿈꾸며 하나씩 몸으로, 머리로 배우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