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Game/HOW TO

닌텐도스위치 용량 부족 문제!? SD카드로 해결하기

by 파대리의 비밀목록 2021. 11. 12.

닌텐도 스위치 게임을 다운로드하여 즐기는 유저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게임 용량 대비 스위치 하드웨어 용량은 겨우 20G밖에 되지 않습니다. 닌텐도스위치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닌텐도스위치 SD카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즐기고 있습니다. 매번 타이틀을 교체하는게 번거롭기 때문인데, 그러다 보니 스위치 용량이 금세 바닥났습니다. 게임 갈아 끼는 수고를 들이기가 번거로운 저에겐 역시 다운로드 방법을 찾는 쪽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더군요. 그럼 말씀드리겠습니다.

 

※ 이 글은 광고글이 아닙니다. 광고일 경우 반드시 유료광고임을 표기하겠습니다.

※ 닌텐도 홈페이지 고객지원 QnA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목      차
1. 스위치용 MicroSD카드 소개
 -microSD카드란?
 -micro SD카드 필요성
 +) 저장 매체별 게임 로딩 속도

2. micro SD카드 사용법
 -micro SD카드 데이터 옮기는 방법
 -microSD카드 포맷하는 방법

3. 게임 카트리지 구매 VS 다운로드 방식

 

 

 

닌테도 스위치 microSD카드 소개

MicroSD 카드란?

SD카드를 손톱만 하게 줄여서 만든 메모리카드를 MicroSD 카드라 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음성 등 다양한 매체를 저장할 수 있으며 SD 메모리 중 가장 작은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SD카드는 전송속도에 따라 클래스 2, 4,6, 10으로 나누어지며 숫자가 높을수록 속도가 빠르고 용량에 따라 SD, SDHC, SDXC로 나누어지며 SDXC는 2T까지의 저장용량을 가집니다. 

 

출처: 네이버

 

닌텐도 스위치에 왜 microSD 카드가 필요할까요?

닌텐도 스위치는 본체에 게임 및 사진,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고 microSD 카드에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체 용량이 겨우 20G여서 2,3개 게임을 다운받으면 용량이 부족해집니다. 예로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은 게임 용량이 15G입니다. microSD카드가 있으면 용량이 추가되어 더 많은 게임을 다운받아 즐길 수 있어요. 

 

현재 닌텐도 홈페이지에 공시된 스위치에서 사용 가능한 micro SD카드입니다.

출처: 닌텐도 코리아

 

 

어떤 microSD 카드가 닌텐도 스위치에 좋은가?

닌텐도 스위치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전송속도가 빠른 microSD 카드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 UHS-I(Ultra High Speed Phase 1) 대응

- 전송속도 60~95MB/초

 

 

+) 닌텐도 스위치 저장매체별 게임 로딩 속도

본체 내장 메모리 - MicroSD - 게임 카트리지

일반적으로 알려진 닌텐도 스위치 게임 로딩 속도입니다. 아래 링크에는 매체별 젤다의 전설 야숨 로딩 속도를 비교한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차단을 풀어야 하기 때문에 정말로 궁금하신 분을 제외하곤 링크를 들어가는 건 비추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매체별 속도 비교: https://www.eurogamer.net/articles/digitalfoundry-the-best-micro-sd-cards-for-nintendo-switch-7000)

 

 

 

닌텐도 스위치 SD카드 사용방법

이제 mircoSD카드를 어떻게 닌텐도 스위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굉장히 쉽기 때문에 팁이라고 말하는 게 민망할 정도입니다.

 

  • SD카드 사용 방법: 본체 뒷면 스탠드 열기 - micro SD카드 삽입

 

  • SD카드 빼는 방법: 본체 전원 OFF 상태 - 본체 뒷면 스탠드 열기 - microSD 카드를 눌러서 빼기

 

 

 

MicroSD 카드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게임을 많이 다운로드하는 유저에겐 용량 부족한 순간이 찾아올 겁니다. 그러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micro SD카드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microSD카드 포맷하는 방법'입니다. 

 

+) microSD카드 데이터 옮기는 방법

주의사항: 복수의 microSD 카드에 저장한 게임 데이터를 나중에 하나의 microSD 카드로 통합할 수 없음.

 

출처: 닌텐도 코리아

용량이 부족하면 컴퓨터 등을 사용해서 보다 용량이 큰 microSD 카드에 데이터를 통째로 복사하면 됩니다. 복수의 microSD 카드에 저장한 게임 데이터를 나중에 하나의 microSD 카드로 통합할 수 없습니다.

 

 

+) SD카드를 포맷하는 경우

방법: 스위치 HOME 메뉴 - 설정 - 본체 - 초기화 - microSD 카드 포맷 

 

 

소프트웨어 데이터, 화면 사진/동영상, 다른 기기에서 저장한 데이터 등 microSD 카드 안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이때는 필요한 데이터를 컴퓨터 등에 복사한 후에 포맷하세요.

 

닌텐도 스위치 게임 카트리지 구매방식 VS 다운로드 방식

추가로 제가 스위치를 사용하면서 카트리지와 다운로드 방식의 장,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게임 다운로드해서 이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카트리지 구입:
    - 저장 공간에 대한 부담이 없다.
    - 게임 변경 시, 카트리지 교체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으며 카트리지를 지참하지 않은 경우 바꿀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게임이 질리거나 맞지 않는 경우 중고로 팔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닌텐도에서는 싫어하겠지만...)
    - 게임 카트리지 인터넷 주문 시, 배송되기를 기다려야 한다.
  • 다운로드 구입:
    - 저장 공간에 대한 여유가 없어 microSD 카드를 구입해야 하는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결국 저장공간에 한계가 있음.
    - 게임 변경이 용이하고 타 게임 카트리지를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함.
    - 다운로드한 즉시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게임을 판매하는 것이 불가함.

 

이상으로 닌텐도 스위치 용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micro SD카드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해 11월, 12월 연말을 앞두고 대작이 줄줄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아직 제가 구매한 SD카드 저장공간에 여유가 있어 괜찮지만... 언제 바닥을 찍을지 모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